시ㆍ교육청 등 하반기 업무보고, 주요사업 예산집행 상황보고
[양산일보=양삼운 선임기자] 제8대 부산광역시의회가 10일부터 15일간 제271회 임시회를 열어 의장단을 구성하는 등 힘찬 출발을 시작한다.
첫날 제1차 본회의에서는 제8대 부산광역시 의회 전반기 의회를 이끌어 갈 의장, 부의장, 각 상임위원장 등을 선출하여 원 구성을 마무리할 예정이다.
11일(수)부터는 시와 교육청의 2018년도 하반기 업무보고와 주요사업 예산집행상황보고를 받고, 현장 확인 및 시장이 제출한 「부산광역시 행정기구 설치 조례 전부개정조례안」 등 조례안 9건과 동의안 3건을 심사하고, 7월 23일(월)에는 시정질문을 펼칠 예정이다.
위원회별로 주요 안건처리 계획을 살펴보면, 기획행정위원회는 기획관리실, 시정혁신본부를 비롯한 부산발전연구원 등 관련기관의 2018년 하반기 업무보고와 주요사업 예산집행 상황보고를 받고 시장이 발의한 “부산광역시 행정기구 설치 조례 전부개정조례안”등 조례안 3건과 동의안 1건을 심사하고,
한국해양대학교 미음캠퍼스 기숙사 신축 등 공유재산 현장확인을 실시할 계획이다.
경제문화위원회는 일자리경제본부, 문화관광국 등과 부산관광공사, ㈜벡스코 등 관련기관의 2018년 하반기 업무보고와 주요사업 예산집행 상황보고를 받고 시장이 발의한 “부산광역시 산업평화상 포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등 조례안 3건을 심사할 계획이다.
복지환경위원회는 여성가족국, 기후환경국 등의 실․국과 환경공단, 여성가족개발원 등 소관기관의 2018년 하반기 업무보고와 주요사업 예산집행 상황보고를 받고 시장이 발의한 “부산지방공단 스포원 설치 조례 일부개정조례안”등 조례안 2건과 동의안 1건을 심사할 계획이다.
해양교통위원회에서는 해양수산국, 교통국을 비롯한 소관 실․국과 부산교통공사와 부산도시공사 등 소관기관의 2018년 하반기 업무보고와 주요사업 예산집행 상황보고를 받고 시장이 발의한 “부산해양자연사박물관 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1건을 동의안 1건을 심사하고, 북항재개발 사업 현장 등을 살펴볼 계획이다.
도시안전위원회는 도시계획실, 시민안전실을 비롯한 소관 실․국과 소방안전본부와 낙동강관리본부 등 소관기관의 2018년 하반기 업무보고와 주요사업 예산집행 상황보고를 받고, 고리원자력발전소를 현장방문하여 안전상태 등을 점검할 계획이다.
교육위원회는 교육청 본청, 교육지원청, 도서관 등 소관기관의 2018년 하반기 업무보고와 주요사업 예산집행 상황보고를 받고, 교육감이 발의한 “2018년도 제2차 수시분 공유재산 관리계획안”1건을 심사하고, 놀이마루를 현장 방문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