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야일보=양희진 기자) 동남권의 금융계를 이끌며 전국 5대 금융그룹에 자리한 BNK금융그룹 김지완 회장이 2020년을 앞두고 조직개편과 경영진 인사를 단행했다.
26일 BNK금융그룹에 따르면 김지완 회장은 "경영환경 변화에 대응하여 경영목표를 달성하고, 고객 및 주주가치 경영을 강화하기 위해" 2020년 조직 개편 및 경영진 인사를 실시했다.
BNK금융그룹은 2017년 이후 WM(자산관리), CIB(기업투자금융), 디지털, 글로벌을 그룹의 4대 핵심 부문으로 선정하고, 지주 중심의 협업 체계를 강화하는 전략을 통해 비은행과 비이자 부문의 수익 비중이 크게 증가하는 등 가시적인 성과를 내고 있다.
2020년 조직개편은 이런 ‘그룹 비즈니스 포트폴리오 재편’ 중심의 기존 전략 방향을 유지하고, 부문장 중심의 책임경영 연속성을 확보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기본적으로 그룹 4대 핵심부문 중심의 조직체계는 유지하면서, 비이자 수익 증대를 통해 그룹의 수익 포트폴리오 다변화에 큰 성과를 내고 있는 자산관리와 기업투자금융 부문의 조직기능을 강화해 그 동력을 이어갈 계획이다.
자산관리 부문은 부산은행과 경남은행의 WM고객본부 산하에 ‘WM상품부’를 신설했다.
최근 고위험 투자상품의 투자자 보호가 이슈가 되고 있는 점을 감안해 WM상품 기획업무를 분리해 별도 부서로 신설하고, WM상품에 대한 전문성과 내부통제를 한층 강화해, WM상품의 경쟁력을 확보해 비이자부문 성장세를 유지하는 한편, 금융소비자 보호 두마리 토끼를 모두 잡겠다는 계획이다.
CIB부문은 BNK투자증권을 중심으로 계열사 기업투자금융(CIB) 부문을 결합해 원스톱(One-Stop) 종합금융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그룹CIB센터’를 더욱 활성화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BNK투자증권 내 ‘부울경 영업그룹’을 신설해 ‘그룹CIB센터’의 그룹 내 위상을 더욱 높이는 한편, 경남은행의 서울지역 CIB 전담조직을 신설해 ‘서울CIB센터’의 계열사간 시너지를 극대화할 예정이다. BNK투자증권 부울경영업그룹장은 증권과 WM부문 전문가인 김상홍 부사장이 맡게 된다.
이와 함께, 新 외감법 시행 이후 내부회계 관리에 대한 중요성이 크게 증가하고 점을 감안해, 지역금융 최초로 지주 내 내부회계 전담조직을 신설했다.
해당 조직은 내부회계관리업무 기획 및 운영 전반에 걸친 업무를 독립적으로 수행할 예정으로, 내부회계관리제도의 독립성 강화뿐만 아니라, 제도운영의 실효성 제고 및 상시적인 변화 관리를 통한 전문성 강화, 재무보고의 신뢰성 제고 등이 기대된다.
그리고, 부산은행은 디지털 부문 미래형 新 비즈니스 확장을 위해 블록체인 및 모바일결제 전담 조직을 신설했다. 부산시 블록체인 규제자유특구 지정과 연계한 미래형 비즈니스를 적극 추진하는 한편, 간편결제 시장의 급격한 확산에 대응해 모바일 간편결제 서비스 ‘썸패스’ 활성화도 적극 추진할 계획이다.
경남은행은 새로운 먹거리 발굴을 본격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전략기획부 내 신성장사업 확대를 보다 체계적으로 추진하기 위한 별도 전담조직을 신설했고, IB사업본부 내 ‘해양금융부’를 신설해 지역 내 선박금융, 해양관련 펀드 출투자 등 신규 수익원 발굴을 중점 추진할 계획이다.
한편, 저성장, 저금리 기조가 이어지는 경영환경을 감안, 지난 하반기 중 지주 인력을 대폭 축소해 영업현장으로 배치한 바 있으며, 향후에도 그룹 경영효율성 제고를 위한 조직 슬림화를 지속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BNK금융그룹 관계자는 “내년도 경영환경이 녹록치 않을 것으로 예상되지만, 고객가치 중심의 영업 추진과 함께 4대 핵심부문 경쟁력 강화를 통해 주주가치가 제고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 BNK금융그룹 경영진 인사 내용
▶BNK금융지주
◉신규 선임
-전무 김영문(그룹CIB부문장)
-전무 곽위열(그룹WM부문장)
-전무 김성주(그룹리스크부문장)
◉승진
-부사장 명형국(그룹전략재무부문장)
▶부산은행
◉신규 선임
-상무 이승제(IB사업본부)
-상무 손대진(여신영업본부)
-상무 노준섭(남부영업본부)
-상무 이한창(북부영업본부)
◉승진
-부행장보 성경식(자금시장본부)
-부행장보 손강(고객지원그룹장)
-부행장보 방성빈(경영전략그룹장)
▶경남은행
◉신규 선임
-상무 신태수(준법감시인)
◉승진
-부행장 최홍영(여신운영그룹장)
▶BNK캐피탈
◉신규 선임
-이사 박광일(소매금융본부)
◉승진
-상무 김경섭(기업금융본부)
-상무 윤윤(오토금융본부)
▶BNK투자증권
◉신규 선임
-부사장 김상홍(부울경영업그룹장)
-상무 이광호(IWM사업본부)
-상무 유용준(경영지원본부)
-상무 양상근(S&T본부)
-상무 권용묵(FICC영업본부)
-상무 강경웅(IB사업본부)
-상무 서이덕(준법감시인)
-상무 안기수(위험관리책임자)
◉승진
-부사장 김두우(IB영업그룹장)
-부사장 송대환(경영관리그룹장)
▶BNK저축은행
◉신규 선임
-부사장 서재석(경영기획본부)
-상무보 이억(시너지추진본부)
◉승진
-상무 우창범(경영지원본부)
-상무 이진우(준법감시인)
-상무보 강찬일(부산영업본부)
▶BNK자산운용
◉승진
-부사장 안정환(총괄CIO)
▶BNK신용정보
◉승진
-부사장 조국제(경영기획본부)